2021년 1월 10일(SUNDAY) ● 하이델베르크 신앙고백문답 제23주차(59-61문답)

[제59문] 이 모든 것을 믿는 것이 우리에게 지금 어떤 유익을 줍니까? [대답]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하나님 앞에 의롭게 되며 영원한 생명의 상속자가 됩니다(합 2:4; 요 3:36; 롬 1:17).

이 문답은, 사도신경에서 배운 위대한 복음의 진리(구원의 메시지)와 그리고 신앙고백문답 제59번에서 64번까지를 통해서 가르치는 믿음에 의한 칭의로서 위대한 복음의 유익 사이의 다리 혹은 디딤돌을 제공합니다.

제21문답에서 참 믿음의 특성을 가르친 것과 그리고 제22문답에서 우리가 무엇을 믿을 것인가를 말해주는 사도신경을 소개했다는 것을 기억합시다. 그 후에 제23문답에서부터 제58문답까지를 조심스럽게 설명했는데, 이제 우리는 “이 모든 것(신조에 나와 있는 모든 진리)을 믿는 것이 우리에게 지금 어떤 유익을 줍니까”라는 질문과 접하게 됩니다. 대답은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 진리 안에서의 믿음을 통해서 - 오직 은혜로 인한 의와 칭의 위대한 유익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신앙고백문답의 순서는 매우 분명하며 논리적입니다.

  1. 참 믿음의 특성: 확실한 지식과 마음으로부터의 신뢰(제21문답).
  2. 참 믿음의 내용: 신조에 설명된 대로의 복음(제22-59문답).
  3. 침 믿음의 유익: 오직 믿음을 통해서 은혜에 의한 칭의(제60-64문답).

여기서는 칭의의 유익을 우선 간단히 언급하고, 이어지는 다섯 문답에서 보다 자세히 설명할 것입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인하여 하나님 앞에서 의로운 사람’입니다. 이 말은 우리는 하나님의 보시기에 절대적으로 완벽한 의(하나님의 율법에 순종)를 소유하였다는 의미입니다. 이 의는 그리스도의 은혜로 인하여 우리에게 주어졌고 그리고 오직 믿음으로만 받은 것입니다. 이 완벽한 의를 받음으로 말미암아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우리는 하나님으로부터 의롭다 함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권리와도 같은 결코 거두어가지 않을 영생을 상속받았습니다. 우리는 우리에게 귀속된 우리의 구속주 그리스도의 의를 통해 모든 죄로부터 하나님에 의해 정당하게 됩니다.

[제60문]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 앞에서 의롭게 됩니까? [대답] 오직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참된 믿음으로만 됩니다(롬 3:21-26; 5:1-2; 갈 2:16; 엡 2:8-9 빌 3:9). 비록 우리가 하나님의 모든 계명을 크게 어겼고 단 하나도 지키지 않았으며(롬 3:9-12; 약 2:10-11) 여전히 모든 악으로 향하는 성향이 있다고(롬 7:23) 우리의 양심이 고소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공로가 전혀 없이 순전히 은혜로(신 9:6; 겔 36:22; 롬 3:24; 엡 2:8; 딛 3:5) 그리스도의 온전히 만족하게 하심과 의로움과 거룩함을 선물로 주십니다(롬 4:24-25; 고후 5:21; 요일 2:1-2). 하나님께서는 마치 나에게 죄가 전혀 없고 또한 우리가 죄를 짓지 않은 것처럼, 실로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이루신 모든 순종을 우리가 직접 이룬 것처럼 여겨 주십니다(롬 4:4-8; 고후 5:19). 오직 믿는 마음으로만 우리는 이 선물을 받습니다(요 3:18; 롬 3:22). 

어떤 의미에서 이 문답은 신앙고백문답의 중심을 묘사하는 듯합니다. 하나님 앞에서 우리가 어떻게 의롭게 되는가를 보여주는 이 놀랍고도 은혜로운 진리는 향후 기독교 신앙의 모든 것을 주도합니다. 구원에 뒤따르는 모든 것들은 이 놀라운 사실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거룩하신 하나님의 목전에서 의롭게 되었습니다. 이 대답은 대단히 많은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항들을 살펴보겠습니다.

  • 우리가 거룩하신 하나님께 받아들여지려면, 우리는 완벽하게 의로워지는 것을 필요로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인정을 받기를 원한다면, 하나님의 완벽한 사랑의 율법을 철저하게 지키는 자가 되어야 한다고, 그처럼 율법을 만드신 하나님께서 선포하셨습니다.
  • 우리가 우리 자신의 개별 공로를 기반으로 하나님 앞에서 정당하고 의로울 수 있다고 선언하는 것은 확실히 불가능합니다. 우리 중에는 누구라도 결코 하나님의 어떤 명령이라도 완벽하게 지키기 못했다는 데 대해 각인의 양심이 스스로를 고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땅에서 살아 가는 동안은 결코 그렇게 하지 못합니다.
  • 우리의 개인적 불순종과 죄에도 불구하고, 그것과는 상관없이,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의 법을 온전히 지키신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전가 받았습니다. 이는 믿음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일입니다. 우리가 믿음 안에서 그리스도의 의를 전가 받을 때 하나님께서 우리를 의롭다고 선언해 주십니다.
  • 오직 믿는 자만이 그리스도의 의를 전가 받습니다. 우리는 각기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오직 우리의 구원을 의미하는 주님의 삶과 죽음 그리고 부활을 전적으로 신뢰, 확신, 그리고 소망해야만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의롭습니다. 하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의 주님으로 믿을 때에만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의롭다고 선포하십니다. 이때 그리스도께 대한 이러한 믿음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오직 은혜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어졌다고 확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로마 카톨릭 교회 안에서 여전히 죄의 짐을 지고 있었던 자들을 향한 종교 개혁자들의 엄청난 진리의 선포입니다. 당신도 이 진리를 알고 있습니까? 그리고 이 축복도 알고 있습니까? 그리스도를 신뢰하는 데 실패한 자들은 자신의 죄로 인하여 하나님의 진노 아래 남겨질 것입니다.

[제61문] 우리는 왜 오직 믿음으로만 의롭게 된다고 말합니까? [대답] 우리의 믿음에 어떤 가치가 있어서 하나님께서 우리를 받으실 것은 아니며, 오직 그리스도의 만족하게 하심과 의로움과 거룩함만이 하나님 앞에서 우리의 의가 됩니다(고전 1:30; 2:2). 오직 믿음으로만 이 의를 받아들여 우리의 것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롬 10:10; 요일 5:10). 

우리는 제60문답에서 하나님의 은혜로 인하여 의롭게 되었음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온전하신 의로움(순종)이 우리에게 전가됨으로 인하여 모든 죄로부터 자유하게도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와 함께 ‘변화된 사람’입니다. 그리스도께서 믿는 자들의 죄를 자신에게로 취해갔습니다(전가). 그리고 그의 온전한 의를 그리스도인들에게 부어 주었습니다(고후 5:21).

이제 제61문답에서 우리는 ‘믿음’과 ‘의’의 ‘관계’를 봅니다. 그것은 사람이 어떻게 그리스도의 의를 받고(방법), 따라서 죄를 용서 받는가(결과) 하는 데 대한 것입니다. 그리스도를 진실로 믿는 자만이 하나님 앞에서 의롭게 됩니다. 그리스도에 관하여 들은 모든 사람들이 아니고, 오직 진실로 ‘믿는 자’만이 구원을 받는 것입니다. 사도는 이런 원리에 서서,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행 16:31)고 하였고, 그리고 다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평을 누리자”(롬 5:1)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오직 믿음’으로 우리가 구원을 얻었다고 말할 때, 우리가 발휘하는 ‘우리의 믿음’ 그 자체가 우리가 얻게 되는 구원의 공로나 혹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받아들일만하게 만드는 것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오늘날 종종 우리에게는 믿음이 더 필요하다는 말과 그리고 모든 것이 좋아질 것이라고 말하는 것을 듣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믿음 그 자체는 우리를 구원하지 못하고, 오직 그리스도만이 우리를 구원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스스로 짜내는 믿음’ 안에서는 ‘구원 얻는 믿음’을 가질 수 없고,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만 ‘구원 얻는 믿음’을 가집니다. 이 문답에서 명백하게 가르치듯이, 사람이 스스로 짜내는 믿음은 아무 가치가 없고, 오직 밖에서 내 안으로 들어온 데서 일어나는 믿음만이 가치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 자신의 믿음은 왜 필요합니까? 그 믿음은 우리가 그리스도께 도달하고 붙잡는 ‘손’과도 같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믿음은 그리스도를 우리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게 하는 ‘도구’입니다. 누구든지 예수 그리스도를 신뢰하는 과정이 없이는 구원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로는 단지 그리스도의 것일 뿐입니다.

이상의 내용에 대해서는 다음 번 제65문답에서 볼 것인데, 그리스도 안에 있는 이 믿음은 성신께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을 사용하여 우리 안에 창조하시는 것입니다. 당신은 당신의 구세주이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의 믿음을 지니고 있습니까? 아니면, 당신 스스로가 짜낸 믿음을 고백합니까?

Posted in 오늘의 신앙고백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