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29일(SUNDAY) ● 하이델베르크 신앙고백문답 제17주차(45문답)

[제45문] 그리스도의 ‘부활’은 우리에게 어떤 유익을 줍니까? [대답] 첫째, 그리스도는 부활로써 죽음을 이기셨으며, 죽으심으로써 얻으신 의에 우리로 참여하게 하십니다(롬 4:25; 고전 15:16-18). 둘째, 그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우리도 이제 새로운 생명으로 다시 살아났습니다(롬 6:4; 엡 2:4-6; 골 3:1-3; 벧전 1:3). 셋째, 그리스도의 부활은 우리의 영광스러운 부활에 대한 확실한 보증입니다(롬 8:11; 고전 15:20-22; 빌 3:20-21). 

이곳에서는 탄생에서부터 지옥에 내려가신(사도신경의 3, 4번째 단락) 우리 주님의 인성에서의 다섯 번째 단계를 공부합니다. 그것은 우리 주님의 승귀(부활하신 것과 영광을 받으신 것)에 해당하는 네 개의 단계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 네 단계는 ⑴ 그리스도의 부활, ⑵ 그리스도의 하늘로 승천하심, ⑶ 그리스도의 하늘에서의 통치, ⑷ 그리스도의 세상을 심판하기 위한 두 번째 오심 등입니다. 이 같은 네 가지 주제는 사도신경 5, 6, 7번 항목에 근거한 것입니다. 하이델베르크 신앙고백문답 제45문답에서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신 데 대한 ‘사실’과 ‘의미’에 대해 배웁니다.

 

첫 번째로, 그리스도께서는 부활하셨습니다. 성경은 죽은 지 삼일 후에 예수의 몸이 죽음으로부터 실제로 살아난 사실을 강조합니다. 물론 그의 몸은 변호되었고 커다란 영광을 받았고 부활로 신비한 능력을 받았습니다. 향후 우리의 육체도 그렇게 영광스럽게 변화될 것입니다.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신 것이 사실임을 압니다. 그것은 ‘텅 빈 무덤’을 보았고, 구세주께서도 스스로 살아나신 몸을 보여주신 이 큰 두 가진 사건에 대한 증인들 때문입니다. 제자들 중에서 도마는 처음에는 ‘의심’하였지만, 예수께서 무덤에서 다시 사신 것을 직접 뵙게 되었습니다(요 20:24-29). 예수께서는 10번 이상이나 각기 다른 시간대에 제자들에게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한 번은 무려 5000명에게 보이셨습니다(고전 15:6).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주의자들과 같은 많은 사람들은 예수님께서 육체적으로 부활하신 사실을 부인합니다. 그들은 사도들이 기록한 내용을 믿기를 무조건 거부합니다. 다르게 말하면, 그들은 마태, 마가, 누가, 베드로 그리고 바울 그리고 모든 부활의 증인들을 거짓말쟁이로 만드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신 데는 의미가 있습니다. 부활의 의미는 부활의 사실 못지않게 역시 중요합니다. 여기 신앙고백문답 제45문답에서 가르치듯이 그리스도의 부활은 우리에게 세 가지 유익을 줍니다. 첫째, 그리스도의 부활은 그가 죽음의 권세, 즉 그리스도를 죽게 만든 사탄과 죄의 권세를 정복하셨다는 사실을 증거합니다. 이제 우리에게는 의롭게 되었고 죄로부터 자유로워졌다고 선언됩니다. 순전히 우리 구주의 죽음과 부활 때문입니다(롬 4:25).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의를 만족 시켰고, 죽음은 그리스도께 그랬듯이 우리 떠한 더 이상 붙잡지 못합니다. 둘째, 그리스도의 부활의 삶은 이제 우리에게 새로운 탄생으로서의 중생을 가져다 줍니다. 그에 따라 우리의 죽은 영혼은 성신으로 인하여 그와 연합하여 살게 되었습니다(롬 6:4, 11). 셋째, 우리 구주의 영광스러운 부활은 우리의 육체도 역시 무덤에서 부활할 것이라는 사실을 보증합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몸과 영혼 모두가 그리스도와 영원히 연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고전 15:21-23). 

Posted in 오늘의 신앙고백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