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01일(THURSDAY) ● 하이델베르크 신앙고백문답 제08주차(24-25문답)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창조물 일체를 보존하실 뿐 아니라 지배하기도 하십니다. 사전은 하나님을 가리켜 ‘절대자’라고 정의합니다. 하나님께서 정말 하나님이실 수 있으려면 세상에 존재하는 그 어떤 것보다도 당신께서 더 크고 더 높으셔야만 합니다. 혹시라도 하나님의 통치밖에 있는 것이 하나라도 있다면 바로 그것이 하나님보다 더 크고 높은 존재가 되는 것이고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도 더 이상 절대자는 되시지 못하실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는 결단코 없습니다. 시편 103편 19절을 읽어보십시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창조세계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단 하나도 빼놓지 않고 다 알고 계시며 그 모든 것들이 한데 합하여 당신의 목적하신 바를 이뤄내도록 경영하십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까닭에 우리도 하나님처럼 계획이란 것을 세웁니다. 흔히 사람의 계획은 여러 가지 이유로 차질이 빚어지지만, 하나님의 계획은 그렇지 않고, 그럴 수도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목적하시는 것들은 그게 무엇이든 그 어떤 훼방도 받지 않으며 본래의 계획대로 완성되고야 맙니다.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는 충분히 그것을 가능케 하고도 남습니다. 시편 33편 10절로 11절을 읽어보십시오.

Posted in 오늘의 신앙고백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