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의 기독교강요

    서론: 기독교강요 총론

    제 1권 창조주 하나님에 관한 지식

    1부: 하나님에 대한 지식의 중요성(1-5장)
  1. 하나님에 대한 지식(1장)
  2. 하나님에 대한 지식의 성격(2장)
  3. 공중분해 되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3-4장)
  4. 일부는 무지로, 또 일부는 악의로 더럽혀져 있기 때문이다(4장)
  5. 세상 철학이니 구조에서도 추구되지 않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5장)

  6. 2부: 하나님의 계시의 도구로서의 성경(6-9장)
  7. 성경은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6장)
  8. 성경은 반드시 성령의 증거로 확증되어야 하고, 그래야 그 권위는 확실한것으로 확립될수 있다.성경의 신빙성이 교회의 판단에 좌우된다는 것은 악랄한 거짓말이다
  9. 인간의 이성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성경의 신빙성은 충분히 증명된다
  10. 성경을 떠나 직접 계시로 비약하는 광신자들은 경건의 모든 원리를 파괴한다

  11. 3부: 왜곡된 신관에 대한 성경의 비판(10-12장)
  12. 하나님은 창조주이시며, 그의 속성 중 일부는 그의 피조물들에게 알려진 것과 일치한다. 하지만 자연계시로 하나님을 알 수 있는 것은 아니다(10장).
  13. 자연계시는 너무나 분명하므로, 어느 누구도 우상숭배를 핑계할 수 없지만, 그러나 자의적으로 신을 만들어 섬기는 형상숭배는 금물이다(11장).
  14. 오직 하나님만이 유일한 신이시다(12장)

  15. 4부: 하나님의 본질: 삼위일체(13장)
  16. 참 하나님은 한 분이시면서 동시에 세 위격으로 구별되는 분이시다(13장)

  17. 5부: 하나님의 창조(14-15장)
  18. 유일한 분이신 하나님 삼위일체께서는 우주 전체를 창조하셨다(14장). 성경이라는 안경의 도움이 없이는(without the aid of glasses) 하나님의 창조 역사를 명확하게 볼 수 없다(1.5.12, 15; 1.6.1). 하나님은 이교도들이 만들어낸 ‘거짓 형상들’과는 전혀 상관 없고, ⑵ 철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우주의 정신’인 것도 역시 아니다(1.5.5).
  19. 하나님의 창조에는 인간과 모두 관련되어 있는 세상의 창조와 선한 천사와 나중에 스스로 타락하게 된 악한 천사가 포함되며, 하나님 자신의 형상으로 지으신 인간의 모습에서 하나님의 창조 사역은 절정에 이른다(15장).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고, 동물과 달리 영혼이 있는 까닭에 사고활동을 하며, 이것은 하나님께 대한 경배에서 절정에 이른다.

  20. 6부: 하나님의 섭리(16-18장)
  21. 창조주는 동시에 자신의 모든 창조물을 섭리하신다. (삼위일체의 경우처럼 섭리라는 용어도 그 자체는 성경에 나타나지 않는다. 하지만 하나님의 섭리 사상은 성경이 확실하게 가르치는 중요한 진리이다. 섭리를 믿는 신앙은 신앙인의 삶의 자세의 근간을 형성한다.) 하나님과 인간의 성격을 잘 묘사하기 위해 세상의 총체적인 통치, 특히 행운이나 운명에 반대되는 인간의 행동들을 다루면서 하나님의 법칙과 그것의 사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16장).
  22. 과거와 미래에 관계된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설명을 시도하면서(1-5절), 나님의 섭리를 인지하는 데서 누리는 복이 상당하다는 것을 주장한다(6-11절). 끝으로 반대자들에 대한 답변을 전개한다(12-14절)(17장)
  23. 하나님께서는 필요에 따라 사악한 자들을 도구로도 사용하시는데, 그러나 어떤 경우에도 죄와 상관이 없으시며, 어떤 종류의 더러움으로부터도 떠나 계신 절대적으로 순수한 분이시다(18장)

    기독교강요 제2권

    1부 타락한 인간
  1. 원죄론:아담의 타락과 배반으로 인류 전체가 저주에 넘겨졌고 원래의 상태가 부패하였다
  2. 인간은 선택의 자유를 박탈당한 채 지금 비참한 노예의 신분으로 묶여 있다
  3. 사람의 부패한 본성에서 나오는 것은 오직 정죄받을 일밖에 없다
  4. 하나님은 인간의 마음속에서 어떻게 역사하시는가
  5. 자유의지를 반론하려고 일반적으로 주장되는 반대에 대한 논박

  6. 2부 율법과 복음에 계시되신 구속자 예수 그리스도
  7. 타락한 인간은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을 추구해야 한다
  8. 율법을 주신 목적은 구약 백성을 그것으로 구속하시려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재림 때까지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의 소망을 주기 위해서이다
  9. 도덕적 율법 설명:십계명
  10. 그리스도는 율법하의 유대인들에게도 알려지셨으나, 오직 복음안에서 상세하고 분명하게 계시되었다
  11. 신약과 구약의 유사점
  12. 신약과 구약의 차이점

  13. 3부 그리스도의 구속사역
  14. 중보자의 직책을 다하기 위하여 그리스도는 사람이 되셔야 했다
  15. 그리스도는 사람의 육신의 진정한 본질을 취하셨다
  16. 중보의 두 본성은 어떻게 한 위격을 이루는가
  17. 성부께서 그리스도를 보내신 목적과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주신 것을 알기 위해서는 그의 선지자와 왕과 제사장으로서의 세 가지 직책을 보아야 한다
  18. 그리스도는 우리를 구원하시려고 어떻게 구속자의 기능을 다하셨는가 여기서 그의 죽음과 부활과 승천을 논한다
  19. 그리스도께서 자기의 공로를 하나님의 은혜와 구원을 우리에게 얻어주셨다고 하는 것은 정당한 주장이다

    기독교강요 제3권

    1부 성령의 역사와 신앙
  1. 그리스도에 대한 말씀이 성령의 신비한 역사에 의해서 우리에게 유익을 준다
  2. 믿음:그 정의와 속성에 대한 설명
  3. 믿음에 의한 중생:회개
  4. 복음의 순수성과는 거리가 먼 스콜라 궤변가들의 회개론:고해와 만족설(보복설)에 대한 논의
  5. 보복설에 첨부된 면죄부와 연옥

  6. 2부 그리스도인의 삶
  7. 그리스도인의 생활:첫째로 성경은 어떤 논거로 우리에게 이 생활을 역설하는가
  8. 그리스도인의 생활의 핵심:자기 부정
  9. 십자가를 지는 것:자기 부정의 일부
  10. 내세에 대한 명상
  11. 현세 생활과 그 보조 수단들을 사용하는 방법

  12. 3부 이신칭의
  13. 믿음에 의한 칭의:그 명칭과 문제에 대한 정의
  14. 우리는 하나님의 거저 주시는 칭의의 교훈을 깊이 확신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심판대를 우러러보며 생각해야 한다
  15. 거저 주시는 칭의에 관하여 유의할 두 가지 사항
  16. 칭의의 시작과 지속적인 발전
  17. 행위의 공로에 대한 자랑은 의를 주신 하나님께 대한 찬양과 구원의 확신을 파기한다
  18. 이 교리를 겨냥한 교황주의자들의 거짓된 중상에 대한 반박
  19. 유럽의 약속과 복음의 약속과의 조화
  20. 보상에서 행위의 의를 추론하는 것은 잘못이다
  21. 그리스도인의 자유

  22. 4부 그리스도인의 기도
  23. 기도 신앙의 최상의 실천이며 우리는 이것을 통해서 매일 하나님의 은혜를 받는다.

  24. 5부 예정론
  25. 영원한 선택:하나님께서는 이 선택으로써 어떤 사람은 구원에, 또 어떤 사람은 멸망에 떨어지도록 예정하셨다
  26. 성경의 증거에 의한 이 예정 교리의 확인
  27. 예정 교리를 겨냥한 거짓되고 부당한 비난들에 대한 반박
  28. 선택은 하나님의 소명으로 확인되나 악인은 예정된 공정한 멸망을 자초한다

  29. 6부 부활론
  30. 최후의 부활

    기독교강요 제4권

    1부 교회의 본질과 통치
  1. 우리가 연합되어 있어야 하는 모든 경건한 자의 모체가 되는 진정한 교회
  2. 거짓 교회와 참 교회의 비교
  3. 교회의 교사들과 목회자:선정과 직분
  4. 고대의교회 상태:교황 제도 이전의 교회 정치
  5. 옛적 교회의 정치 형태를 완전히 전복시킨 전제적인 교황 제도
  6. 로마 교황청의 수위권
  7. 로마 교황권의 기원과 발달:로마 교황권이 세력을 확대하여 무제한으로 교회의 자유를 압박하게 되기까지

  8. 2부 교회의 권세
  9. 신조에 대한 교회의 권세:교황제도 하에서 교회는 임의로 교리의 순수성을 완전히 더렵혔다
  10. 교회 회의들과 그 권위
  11. 입법권:교황은 이 권한으로 추종자들과 함께 사람의 영혼에 대한 가장 야만적인 압박과 도살 행위를 자행했다
  12. 교회의 재판권과 교황 제도에서의 그것의 남용
  13. 교회의 권징:주로 견책과 출교로 나타난다
  14. 맹세:경솔한 맹세로 불행한 속박을 받은 사람들

  15. 3부 성례론
  16. 성례:하나님의 언약의 표징
  17. 세례:교회 입분의 표징
  18. 유아세례는 그리스도께서설립하신 제도와 표적의 본질에 가장 잘 부합된다
  19. 그리스도의 성찬:그것이 우리에게 주는 유익
  20. 성찬을 더럽히고 말살하는 모독 행위인 카톨릭교의 미사
  21. 다른 다섯 가지 의식을 비록 지금까지는 성례라고 인정했으나, 그것을 성례라고 하는 것은 거짓되니, 그것이 거짓된 이유와 그 의식들의 진상을 밝힌다

  22. 4부 시민 정부 혹은 국가 통치
  23. 국가 통치:하나님의 나라와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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