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044호. 하나님의 기쁨이 되는 신앙

첫 번째로 믿음에 있어서 지식은 절대적입니다. 통상 사람들에게 복음을 믿으라고 요구할 때, 이때 복음은 지식 체계로서 제시됩니다. 즉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행하신 역사적 사실과 그것의 의미가 있는데, 이것을 설명하면서 받아들이라고 권유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믿음을 이끌어냄에 있어서 지식 제시는 절대적인 것입니다. 구원을 얻고 누림에 있어서, 그것은 역사적 사실과 그것의 의미에 성립된다는 의미이기에, 지식 없는 믿음이란 생각조차 할 수 없는 것입니다. 명백한 자의식, 또는 각성이 없는 상태에서 되어지는 일순간의 감정에 치우친 ‘죄인 놀이’ 또는 심리적 종교 감정에 이끌린 ‘내용 없는 결단’이나 ‘억지 굴복’은 미신의 한 종류인 ‘맹신’이지 결코 복음이 아닌 것입니다. 구속적 지식 체계의 토대 위에 서지 못한 믿음은, 그러한 상태에서 소위 신앙생활이라는 것을 발휘하면 발휘할수록 상대적으로 하나님의 의를 거슬러 자기의 의를 세우게 되는 어두움에 빠지게 됩니다(롬 10:2-3).

GDE Error: Error retrieving file - if necessary turn off error checking (404:Not Found)
Posted in 골로새서, 예배에서의 말씀선포 and tagged , , , , , , , , , , , , , , .